본문 바로가기
민생경제

다들 잘못 알았다!! 교통단속 고지서 적힌 금액 그대로 내지마세요~!!!

by 준이야 2024. 7. 16.

운전을 하다 보면 누구나 한 번쯤은 교통 단속에 걸려 벌금 고지서를 받아본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그 고지서에 적힌 금액을 무작정 납부하셨나요?

 

교통단속 고지서 제대로 알고 입금하세요~

 

오늘은 벌금 고지서에 대해 잘못 알고 있는 사실을 바로잡아 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불필요한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1. 과태료와 범칙금 차이점

 

과태료 : 무인 단속 카메라에 의해 차량 자체에 부과되는 벌금입니다. 차량 번호판만 찍히기 때문에 운전자 식별이 불가능하여 벌점이 부과되지 않습니다.

 

범칙금 : 경찰관이 현장에서 적발하여 운전자에게 부과되는 벌금입니다. 운전자가 누군지 알 수 있기 때문에 벌점이 부과됩니다.

 

따라서, 고지서를 받으셨다면 범칙금과 과태료 중 하나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많은 분들이 만원이라도 아끼기 위해 범칙금을 선택하시지만, 이제는 절대로 범칙금을 내시면 안 됩니다.

 

 

 

2. 보험료 할증 문제

 

과태료는 정해진 금액을 납부하면 끝이지만, 범칙금은 교통 법규 위반 기록이 남아 보험료 할증이 붙게 됩니다.

 

신호 위반이나 속도위반의 경우, 2~3회 위반 시 5% 정도의 보험료 할증이 붙으며, 4회 이상 위반 시 최대 15%까지 보험료 할증이 될 수 있습니다.

 

결국, 만원 한 장 아끼려다가 보험료 할증으로 더 큰 손해를 보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범칙금 대신 과태료를 선택해야 합니다.

 

 

3. 과태료 이의 신청 방법

 

또한, 과태료를 부과받았을 때 이의 신청을 통해 면제받을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단속 후 '사전통지서'를 받으면, 60일 이내에 이의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이의 신청이 통과되려면 다음 5가지 사유 중 하나에 해당해야 합니다.

 

1. 도로공사 또는 교통 지도 단속을 위한 경우

2. 응급환자 수송 또는 치료를 위한 경우

3. 화재, 수해 등 구난 작업을 위한 경우

4. 장애인의 승하차를 돕는 경우

5. 그 밖에 부득이한 사유로 인정될 만한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응급상황이나 재해 상황이 아니더라도, 위반 당시의 상황과 증빙서류가 설득력이 있으면 이의 신청이 가능합니다. 억울한 상황이라면 이의 신청을 시도해 보세요.

 

 

4. 결론

 

과태료나 범칙금을 내고 싶은 사람은 없습니다. 가끔은 억울한 마음이 들기도 하죠. 오늘 이 내용을 꼭 확인하셔서 손해 보는 일이 없으시길 바랍니다. 과태료와 범칙금의 차이를 이해하고, 현명한 선택을 하셔서 불필요한 비용을 절약하세요.

 

 


* 2024 바뀐 근로장려금에 대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확인해 주세요. *

 

충격!! 2024 근로장려금, 이제 이렇게 바뀐다! 내부 고발로 드러난 진실 (1subhaha.co.kr)

 

충격!! 2024 근로장려금, 이제 이렇게 바뀐다! 내부 고발로 드러난 진실

최근 근로장려금 제도에 대한 충격적인 내부 고발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국민들이 성실하게 납부한 혈세가 취지에 맞지 않게 쓰이고 있다는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국세청은 이러한 문제를 해

1subhaha.co.kr